고양이가 먹었을 때 위험한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사람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먹을 가능성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고양이에 따라 사람 음식을 먹을 가능성이 있고 고양이가 섭취했을 때 독성이 생기거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특정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고양이에게 해로울 수 있는 음식
1. 우유 및 유제품 - 사람이 먹는 우유와 유제품은 고양이와 맞지 않는다. 일부 고양이는 소량의 유당을 소화시킬 수 있으나 대부분의 고양이는 유당불내증이 있기 때문에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소화장애와 설사 등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용으로 출시된 고양이 우유 및 유제품을 먹이는 것이 좋다.
2. 개사료 - 사료는 각각 동물의 특성에 따라 설계된다. 그렇기 때문에 개사료를 고양이가 먹게 된다면 영양소의 불균형이 올 수 있다. 조금 먹은 개 사료가 고양이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영양 불균형과 더불이 일부 영양소의 결핍으로 고양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3. 포도 - 포도와 건포도 종류는 고양이에게 해롭다. 섭취할 경우 고양이 신장에 손상을 주어 구토와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4. 마늘과 양파 - 양파와 마늘은 고양이가 섭취했을 경우 독성이 생기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양파와 마늘이 들어간 가루, 날 것, 익힌 것 그 외에 경우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재료를 섭취했을 경우 고양이의 적혈구를 손상시킬 수 있고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 카페인 - 카페인은 커피 외에 차, 에너지 음료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으로 고양이가 섭취할 경우, 불안한 상태와 빠른 호흡, 심장 두근거림 등의 몸의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6. 알코올 - 고양이가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중독증세를 보일 수 있으며 감각 상실, 호흡 곤란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7. 뼈 - 뼈 종류는 고양이가 섭취할 경우 소화가 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다. 특히 익힌 뼈는 쪼개어지기 때문에 질식 위험이 생길 수 있으며 그 밖에 뼈 또한 소화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8. 자일리톨 - 자일리톨은 사탕과 껌 등 일부 식품에 다양하게 첨가되어 있다. 자일리톨 성분은 고양이에게 매우 독성이 있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거나 간 손상을 줄 수 있다.
9. 초콜릿 - 고양이가 초콜릿을 섭취할 경우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독성을 일으켜 심박수가 증가되거나 발작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고양이가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10. 생고기와 생선 - 생고기와 생선은 고양이에게 일부러 급여하는 경우가 있지만, 날 것은 식중독의 위험이 있고 살균되지 않은 재료의 특성상 살모넬라균 혹은 톡소플라스마와 같은 기생충 및 박테리아가 있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장기적으로 급여를 하게 될 경우 익힌 고기와 생성을 급여하는 것이 건강에 더 안전할 수 있다.
특정한 성분이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일부 음식을 주의하여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반려묘에게 안전한 음식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수의사와 상담하여 더 건강한 식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