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의 방광염과 요로결석

반응형

고양이들의 방광염과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본다.

고양이는 음수량이 많은 편이 아니므로 방광염과 요로결석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흔하게 걸리는 하부요로질환으로 반려묘의 배뇨활동의 문제로 인해 생활 전반적으로 피로감을 줄 수 있다. 방광염은 방광에 모인 소변에 슬러시(찌꺼기)가 형성되며 배뇨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로 방치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방광에 모인 소변이 딱딱하게 결석이 되어 통증을 유발하고 요로를 막아 요로폐색으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암컷보다 수컷이 걸릴 위험이 더 높은 편이고 발견 시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방광염과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

원인: 방광염의 경우 이유가 없이 발병하는 경우와 세균에 의한 감염에 의한 방광염으로 나뉩니다. 세균에 의한 방광염은 요도를 통해 감염되며 염증이 생겨 발병하게 됩니다. 평소 반려묘가 소변보는 습관을 잘 관찰해야하고 위생에 신경 써주어야 하며 화장실의 청결(화장실 전체갈이)에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특정한 이유 없이 발병하는 경우 스트레스에 의해 생길 수 있고 음수량부족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경우도 음수량이 적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식습관 또한 연관된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건사료를 위주로 먹고 음수량이 적은 경우 혹은 탈수나 스트레스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음수량을 높여 결석을 녹일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증상

방광염 잔뇨감,혈뇨,통증,소변테러,그루밍
요로결석 빈뇨,혈뇨,배뇨 불안,통증,그루밍

두 질환의 증상은 비슷한 편이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며 바로 수의사와 상담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방광염과 요로결석의 예방법

물 : 고양이가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집 곳곳에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물그릇을 놓을 필요가 있고 고양이에 따라 고양이 정수기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체중당 40~60ml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음수량을 늘리는 데 신경을 써야합니다.

식단 : 식단은 반려묘의 건강상태와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분공급을 위해 수분함량이 높은 습식사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은 건강상태에 따라 처방사료를 제공할 수도 있으니 반려묘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고 수의사와 상담하여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방광염과 요로결석뿐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 영향을 줍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받는 주변환경을 점검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묘가 집사와 교감하며 장난감 등을 통해 사냥놀이를 하고 놀이할 수 있는 공간(캣타워, 스크래처) 등을 준비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 화장실은 수시로 배변을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화장실을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치워주고 주기적으로 전체갈이를 통해 위생을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또한, 다묘가정의 경우 고양이의 마릿수에 맞추어 화장실을 준비하고 추가로 1개를 더 준비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어 2마리 가정의 경우 화장실 3개가 적합합니다.)

영양제 : 최근 다양한 반려묘전용 영양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방광염과 요로질환에 관련된 영양제를 급여하기 전 수의사와 상담하여 우리 집 반려묘에게 맞는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