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들의 방광염과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본다.
고양이는 음수량이 많은 편이 아니므로 방광염과 요로결석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흔하게 걸리는 하부요로질환으로 반려묘의 배뇨활동의 문제로 인해 생활 전반적으로 피로감을 줄 수 있다. 방광염은 방광에 모인 소변에 슬러시(찌꺼기)가 형성되며 배뇨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로 방치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방광에 모인 소변이 딱딱하게 결석이 되어 통증을 유발하고 요로를 막아 요로폐색으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암컷보다 수컷이 걸릴 위험이 더 높은 편이고 발견 시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방광염과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
원인: 방광염의 경우 이유가 없이 발병하는 경우와 세균에 의한 감염에 의한 방광염으로 나뉩니다. 세균에 의한 방광염은 요도를 통해 감염되며 염증이 생겨 발병하게 됩니다. 평소 반려묘가 소변보는 습관을 잘 관찰해야하고 위생에 신경 써주어야 하며 화장실의 청결(화장실 전체갈이)에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특정한 이유 없이 발병하는 경우 스트레스에 의해 생길 수 있고 음수량부족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경우도 음수량이 적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식습관 또한 연관된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건사료를 위주로 먹고 음수량이 적은 경우 혹은 탈수나 스트레스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음수량을 높여 결석을 녹일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증상
방광염 | 잔뇨감,혈뇨,통증,소변테러,그루밍 |
요로결석 | 빈뇨,혈뇨,배뇨 불안,통증,그루밍 |
두 질환의 증상은 비슷한 편이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며 바로 수의사와 상담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방광염과 요로결석의 예방법
물 : 고양이가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집 곳곳에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물그릇을 놓을 필요가 있고 고양이에 따라 고양이 정수기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체중당 40~60ml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음수량을 늘리는 데 신경을 써야합니다.
식단 : 식단은 반려묘의 건강상태와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분공급을 위해 수분함량이 높은 습식사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은 건강상태에 따라 처방사료를 제공할 수도 있으니 반려묘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고 수의사와 상담하여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방광염과 요로결석뿐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 영향을 줍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받는 주변환경을 점검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묘가 집사와 교감하며 장난감 등을 통해 사냥놀이를 하고 놀이할 수 있는 공간(캣타워, 스크래처) 등을 준비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 화장실은 수시로 배변을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화장실을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치워주고 주기적으로 전체갈이를 통해 위생을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또한, 다묘가정의 경우 고양이의 마릿수에 맞추어 화장실을 준비하고 추가로 1개를 더 준비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어 2마리 가정의 경우 화장실 3개가 적합합니다.)
영양제 : 최근 다양한 반려묘전용 영양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방광염과 요로질환에 관련된 영양제를 급여하기 전 수의사와 상담하여 우리 집 반려묘에게 맞는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