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발패드의 역할과 관리법

반응형

고양이 발패드의 역할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는 발로 많은 일을 수행합니다. 걷고 뛸 때도 사용하고 그루밍할 때도 앞발을 이용합니다. 고양이의 발바닥에는 발패드, 흔히 "젤리"라고 부르는 핑크색 혹은 검은색 등의 말랑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고양이의 매력을 한껏 더 높여주는 부분입니다. 고양이의 발패드의 역할을 알아보고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고양이 발패드의 역할과 중요성

고양이 발은 걷고 뛰어다닐 때 안정적으로 다닐 수 있고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앞발과 혀를 사용하여 머리와 귀부분까지 꼼꼼하게 그루밍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대부분 발을 만지는것에 예민한 편인데 이는 고양이 발패드 부분에 있는 감각기관들 때문입니다. 발패드에 지나다니는 신경들이 많아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며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발패드 부분은 지방,콜라겐,땀샘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말랑하고 귀여운 모양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양이의 매력으로 손꼽는 부분으로 "젤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발패드의 신경들은 고양이가 지나가는 환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주변의 온도와 압력, 주변 환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며 거리를 측정하고 사냥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발패드는 먹이를 사냥할 때 주변에 기척을 내지 않고 조용히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발패드 부분은 고양이가 높은 곳에서 뛰어내릴 때 완충제의 역할을 해주어 높은곳에서 뛰어내릴 때 충격을 흡수하여 다리와 발 등의 뼈를 보호하고 쿠션의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달리 발패드에만 땀샘이 있어 이 부분에서만 땀이 분비되고 체온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발패드에서 나오는 땀은 고양이가 움직일 때 미끄러지지 않고 잘 다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귀여운 부분이라고만 생각했던 발패드부분이었는데 정말 많은 역할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부위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귀여운 발패드 부분을 잘 유지해 주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패드(젤리) 관리방법

고양이 발패드 관리방법으로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발패드 부분은 연약한 부위로 쉽게 상처가 날 수 있고 발패드가 갈라지거나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건조한 부분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물집이 잡히거나 갈라진 부분을 통해 상처가 커져 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물로 닦아주기가 어렵다면 고양이의 발바닥 부분을 반려동물용 티슈 혹은 젖은 수건 등으로 잘 닦아주고 건조한 발패드부분에 반려묘용 보습제품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패드 부분이 미끄럼방지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발패드 사이사이에 털이 길게 자라는 털들을 잘라내어 발패드부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것처럼 발패드 부분은 신경들이 많이 모여있는 예민한 부위이기 때문에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곳, 울퉁불통한 곳을 지나다닐 때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발을 만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이렇게 발패드를 관리해 준 후에는 적절한 보상과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습관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