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놀이에 대해 알아본다.
반려동물은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생각하는 놀이법과 좋아할 만한 것을 생각하여 놀아주곤 한다.
고양이들이 주로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알아보려 한다.
고양이들의 습성과 놀이
고양이들은 호기심이 많고 장난기가 많은 편에 속하며 놀이와 잠이 하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부분에 속한다.
고양이들 놀이와 그 행동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 고양이는 사냥놀이를 좋아한다. 자연에서 살아온 고양이들의 습성상 본능적으로 사냥을 좋아하며 놀이로 즐겨하는 편이다. 고양이는 장난감 혹은 물건, 다른 애완동물이나 같은 고양이들을 향해 쫓아다니거나 덤벼드는 행동을 하는데 이는 사냥본능과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사냥놀이를 통해 안전한 가정 안에서 사냥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고양이들은 서로 음성을 통해 소통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고양이는 인간과 음성을 통해 대화하는 듯이 주고받으며 놀이를 한다. 서로 교감하고 소통하며 집안에서 사람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으며 깃털 장난감, 레이저 포인터, 기타 고양이 장난감을 통해 고양이와 함께 소통하고 놀이를 하며 고양이의 정신적, 육체적인 자극과 함께 놀이 욕구를 충전해 줄 수 있다.
- 고양이들은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기도 합니다. 혼자 주변의 사물을 쫓거나 앞발로 만지고 굴리며 놀기도 하고, 작은 장난감 주변을 배회하고 쫓기도 합니다. 다양한 장난감을 제공하여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놀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고양이들은 털과 함께 발톱 또한 관리합니다. 발톱관리를 위해 긁거나 오르는 행동을 하며 스크래처를 사용합니다. 스크래처 기둥을 통해 발톱을 사용하여 오르거나 발톱을 긁어대며 발톱관리를 하는 것은 고양이의 운동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사냥본능을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 고양이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는 속설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속설과 다르게 고양이는 함께 사는 고양이와 서로 추격하고 레슬링과 같이 서로 티격태격 거리며 놀이를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활동을 통해 고양이는 사회적 유대감을 조성하며 민첩성과 에너지 발산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놀이행동과 주의점
고양이의 놀이는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놀이 시간이 안전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집안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한다. 사람이 고양이와 놀아주며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손이나 발을 통해 놀아주는 행동이다. 이는 고양이가 사람의 손과 발을 장난감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절대 하지 않아야 하는 행동이다.
고양이의 행동을 잘 관찰하고 에너지를 적절히 소비하고 충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며 과도한 자극은 고양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모든 고양이가 다 같은 행동과 놀이를 가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놀이를 선호하는지 관찰하여 고양이의 놀이스타일에 맞게 적절한 놀이자극과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